엘지LG 트윈워시 세탁기의 미니워시 덮개(뚜껑) 수리기
본문 바로가기
직접 고쳐보아요/가전

엘지LG 트윈워시 세탁기의 미니워시 덮개(뚜껑) 수리기

by 바둑바둑이 2023. 8.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희집은 LG트윈워시를 사용 중인데요. 트윈워시 중 하단에 있는 미니워시의 덮개(뚜껑)가 덜 닫히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매일 세탁기를 사용하는 저희집에서는 조금 빨리 해결을 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 것이지요.

덮개의 상태

여러분들 댁에도 사시사철 우리를 위해 밤은 제외하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심히 일해주는 든든한 친구가 있죠?

바로 세탁기인데요, 저희 집에도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세탁기 없는 생활은 상상도 못 할 정도로 인데요, 매일 최소 2번씩은 세탁기를 사용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이불을 빨고 또 아이들이 오물이라도 묻히게 되면 또 세탁기를 사용하여 세탁을 하니 세탁기가 없으면 일상에 큰 지장이 생길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런 세탁기가 문제가 생겨 버렸습니다.

 미니워시의 덮개 부품 중, 덮개를 열고 닫는 손잡이 부분에서 한쪽 고정부가 부러져서 덮개를 닫아도 한쪽이 들뜨면서 덮개가 덜 닫히는 상황이 되었어요. 이렇게 되면 세탁이 종료된 후 미니워시 상단부 주변으로 물이 흥건하게 고이게 되는데요. 이대로 방치하면서 계속 세탁기를 사용하게 되면 미니워시 본체의 회로가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는 모르지만 본체 쪽으로 물이 흘러들어 가면 일이 커질 가능성이 높아서 임시방편으로라도 빨리 고쳐서 A/S 부품이 도착할 시간 동안이라도, 혹은 A/S기사님이 오실 시간 동안만이라도 사용할 수 있게끔 처치를 해놓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 수리 기는 제가 이렇게 임시방편으로 수리를 했다는 것이지, 이렇게 하시라는 게 아니므로 되도록 따라 하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보이는 부분부터 분해를 합니다

수리의 기본은 탈거죠. 분해방법입니다.

  1. 덮개를 완전히 올려보면 덮개 하단부 좌, 우에 고정부(경첩) 총 2개가 보입니다. 이곳에 흰색 고정 부품이 있는데요. 리무버 혹은 롱노즈 등으로 흰색 고정부품을 뽑으면 덮개는 쉽게 탈거가 됩니다.
  2. 덮개를 들고 구조를 잘 보시면, 아까 흰색 고정품을 제거한 경첩 부위마다 나사가 2개씩 들어가 있습니다. 이 나사들을 제거해 줍니다. 저는 구조 확인을 위해 고무 몰딩도 제거했는데요. 고무몰딩을 뺄 필요까지는 없었습니다.
  3. 이제 나머지 고정부는 모두 플라스틱끼리 고리방식으로 걸려있는 상태입니다. 리무버로 틈을 따라 살살 테두리를 따라 돌려주면 하나씩 열리는데요, 연식이 있다 보니 경화가 되어서 그런 것인지 제가 잘 못해서인지 몇 부분 부러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는 소모품이라 생각되는 부품은 일부 고정부가 부러져도 그러려니 합니다. 나중에 꼭 필요할 때는 모듈 단위로 새로 사면 됩니다.)

경첩,나사위치
경첩,나사위치

 

반응형

 

분해완료, 문제의 부품 수리

  1. 위 순서대로 분해를 하면 문제의 손잡이 부분이 나타나는데요. 한쪽 날개가 부러진 상태입니다. 이걸 어떨게 고칠지가 본격적인 문제인데요. 순간접착제는 부하가 거의 걸리지 않는 부위에만 사용가능하므로 제외, 원형 그대로 붙이면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가 아는 방법은 FRP인데, FRP는 주문해도 시간이 걸리고 경화까지도 시간이 소요되므로 제외시켰습니다. 왜냐하면 이걸 수리하고 나서 바로 세탁기를 돌려야 했거든요.
  2. 평소 제가 미관상의 이유로 매우 선호하지 않는 피스를 박아서 고정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물리적으로 강하게 고정하기 위해서는 하는 수 없었습니다. 또한 수리가 필요한 부위는 고무몰딩 바깥쪽이므로 피스로 구멍이 뚫려도 물이 샐 염려는 없었어요. 드릴을 이용해 드릴비트로 원래 부품의 회전반경의 가운데에 가이드 구멍을 내주고, 피스로 원래 부품의 길이만큼만 박아서 고정을 합니다.
  3. 결합은 분해의 역순. 피스를 물린 부품을 제자리에 넣어서 결합을 합니다.

드릴작업
드릴작업

당장 세탁물을 돌려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수리를 하고 뚜껑을 부착해 보았는데요. 다행히 튼튼하게 잘 닫히고 세탁도 잘 됩니다. 정식 수리진행전까지는 충분히 버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트윈워시의 미니워시 덮개 (혹은 뚜껑) 수리 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리완료
수리완료

 

뚜껑닫는-장면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