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날파리(초파리) 안생기게 하는 방법들!
본문 바로가기
생활도움정보/그외

여름철 날파리(초파리) 안생기게 하는 방법들!

by 바둑바둑이 2023. 6.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날이 점점 더워지는데 다들 잘 지내고 계신가요?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면서 기온도 올라가고 습도도 올라가면서 불쾌감도 늘어가는데요~

이럴 때는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좋고, 바다나 계곡이 생각이 나는 요즘입니다~

이런 더운 날씨에 모기 놈들과 더불어 불쾌감을 증폭시키는 녀석들이 있는데요.

바로 날파리죠~! 요놈들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빠르기도 하고 너무 작아서 손으로 잡기도 힘들고 왠지 모르게 점점 번식을 하는듯한 기분이 들면서 집 안에 날아다니는 날파리들 숫자가 하루하루 늘어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 불쾌한 놈들을 집에서 안 보이게 할 수 있을까요?

저도 다이소에서 초파리 트랩도 사보고 여러 방법들을 시도해 보면서 가장 확실한 방법을 찾았는데요. 

우선 초파리 트랩은 쓸모가 없습니다.

트랩에 초파리들이 거의 들어가질 않아요~~ ㅜㅜ

체감 상 만약 열 마리가 날아다닌다 하면 그중 한 두 마리 정도? 만 트랩에 들어가더군요..

그리고 트랩이 공간을 차지하고 그 안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서 사용하기에도 좋지 않더라고요.

 

자. 그럼 어떻게 하면 이 날파리(초파리)놈들 없는 일상을 즐길 수 있을까요?

저는 그 방법을 기본원칙 2가지만 지키면 가능하다!로 정리 할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이 놈들이 우선은! 집에 나타나지 않아야 합니다.

그게 무슨 말이냐? 원래 없지 않으냐? 생각하시겠지만

이 날파리 놈들은 어디에서 나타날까요? 

인근의 다른 집? 아니면 바깥에서 날아다니다가 우리가 사는 집으로 날아온 것일까요?

둘 다 맞긴 하지만 아마도 높은 확률로 우리의 집에서 나타났을 확률이 높을 거예요~!

그게 무슨 말씀이냐 하면,

 야생에서 이 날파리들이 우리의 식탁으로 올라오기 전의 각종 과일과 채소류의 껍질에 알을 엄청 많이 놓아 놓습니다!

그렇게 우리 눈에 보이지 않게끔 각종 과일과 채소에 이놈들의 알이 있다는 말씀이죠~!

그리고 유통과정의 결과물로 우리가 생활하는 가정으로 오고 나서 날파리의 알들이 부화하기 적합한 환경(따뜻한 온도, 적절한 습도 등)이 되면 이 녀석들이 부화를 해서 우리의 눈에 보이는 거죠~!

대부분의 채소, 과일들은 우리가 구매를 하고 나서 냉장고에 보관을 하기 때문에 냉장고 안에서는 날파리의 알이 부화할 수 없는 차가운 온도이기 때문에 냉장 보관이 요구되는 과일 채소들은 날파리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온에 보관하여야 하는 바나나 같은 과일이나, 상온에 보관해야 하는 감자, 껍질을 까기 전의 양파 등이 날파리의 알이 부화하기 좋은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이죠~!

이럴 때는 어떻게 이 놈들의 부화를 막을 수 있냐? 하면요.

가장 쉬운 방법은 보관 자체를 안 하는 방법이겠죠? 딱 필요한 만큼만 구매를 하고 바로 먹는 것이죠~ 

그러나 한 번 먹고 말 것이면 다 외식하고 말지 필요할 때마다 마트에 가서 채소나 과일을 사러 가게 되면 너무나 번거롭겠죠?

 그럴 때는 이러한 과일과 채소들을 밀폐용기에 넣은 채로 상온에 보관하거나 위생백에 넣은 채로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껍질에서 날파리의 알이 부화를 하더라도 밀폐된 공간 안에서 더 이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될뿐더러

혹시나 외부에서 유입된 날파리들이 상온에 보관하는 채소나 과일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날파리들이 증식할 수가 없게 됩니다.

양파 같은 체소는 껍질을 까고 나서 냉장보관하시면 되겠고요, 당근도 껍질을 까서 손질 후에 냉장보관, 감자도 껍질을 까서 손질한 후에 냉장보관을 하시되, 감자는 갈변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식초 한 스푼 탄 물에 담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하시면 되겠어요~! 

 

 

반응형

 

 

두 번째는, 이 녀석들이 먹을 "먹이가 없어야" 합니다.

 모든 생명체는 에너지가 될 먹이거리가 있어야 생존을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밖에 나와있는 이 녀석들의 먹을거리가 아예 없어야 해요~!

 예를 들면 식탁에 나와있있는 각종 음식물들, 위에서 말씀드린 상온에 보관해야 하는 과일과 채소들이 없어야 해요!

물론 노출된 상태에 있는 음식물들이 짧은 시간 동안만 나와 있다면 별 상관이 없겠지만 며칠 동안 날파리가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된다면 그 음식물들을 날파리들이 섭취해서 생명 활동을 지속하고 나아가 번식까지 하게 되는 것이지요~

날파리들이 접근할 수 있는 음식물들을 없애기 위해서는 먹다 남은 음식물들은 바로바로 버려야 해요~!

나중에 먹기 위해 남겨둔 음식은 그냥 식탁에 올려두지 마시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해주시고요,

 

 음식물 쓰레기가 생겼다 하면 바로바로 버려주시던지, 날파리들이 접근할 수 없게 비닐백으로 밀봉을 해주시면 돼요!

그런데 음식물 쓰레기를 내놓는 날이 정해져 있는 환경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그럴 때는 남은 음식물을 비닐백에 담다 냉동실에 보관하고 있다가 음식물 쓰레기 배출일에 한 번에 모아서 내놓은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음식물 쓰레기를 더럽다고 생각하시 수도 있지만, 사실 쓰레기통에 버렸다가 다시 비닐백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먹다 남은 음식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다시 먹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그냥 먹다 남은 음식을 냉동실에 보관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거부감이 덜 하실 거라 생각되네요~

실제로 저는 자취할 때 늘 음식물 쓰레기를 냉동 보관 했었고요, 자취 당시에는 날파리르 본적이 아마도 없었던 것 같아요~! 냉동실에 음식물 쓰레기 얼리기는 생각하시는 것보다 굉장히 위생적인 음식물 처리 방식이랍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기에 날파리가 많이 생기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바로!!

분리수거 쓰레기들입니다!

보통은 가정에서 분리수거를 할 때 음식물이 묻은 분리배출 물품들을 그대로 가정에 두는 분리수거통에 놔두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날파리가 싫으신 분들은 절대로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분리수거 물품을 생기자마자 바로 집 밖으로 배출하시면 상관이 없겠지만 아마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분리수거 물품들을 일정량 이상 모아서 한 번에 배출하던 지, 배출 날짜가 정해져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며칠 보관을 해야 하는 날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분리배출 쓰레기에 날파리들의 영양분이 될만한 먹이들을 아예 남기시면 안 돼요~! 며칠 동안 분리배출 물품들에 묻은 음식물 들에 날파리들이 꼬이게 되고 그 음식물들의 통해 날파리들이 영양을 섭취, 번식을 하게 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분리배출하는 물품들에 음식물이 묻어 있다면 물로 꼭 행구어서 음식물들을 씻어내고 가정 내 분리수거 통에 보관하고 계셔야 해요~~

많이 놓치는 부분이 우유인데요 우유를 드시고 빈 우유통을 그대로 가정 내 분리수거 통에 넣어두게 되면 남아있는 소량의 우유라도 그게 더운 날씨로 인해 부패하게 되고 날파리들이 꼬이게 됩니다. 물로만 한번 헹궈내고 분리수거통에 넣어두게 되면 날파리들이 먹을 영양분이 없겠죠?

그리고 압축 포장 된 생선도 마찬가지로 남은 비닐포장을 물로 한 번 헹궈내시고 가정 내 분리수거 통에 보관하시면 되겠어요~~ 

 

 마지막으로 일반쓰레기인요, 일반쓰레기를 쓰레기 통에 넣고나면 배출 날짜가 정해져 있기도 하고 종량제 봉투가 채워질 때까지는 배출하기가  힘드시죠? 특히나 일반쓰레기 중에는 닭 뼈, 계란껍데기 같은 것 등 음식물이 묻어 있을 수밖에 없는 것들이 있는데요 그런 게 더운 날씨에 며칠 동안 쓰레기 통 안에 있는 상황이라면 날파리들이 꼬이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되도록이면 작은 사이즈의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시면서 자주 배출을 해주시는 게 좋고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밀봉을 하는 것입니다! 일반쓰레기 통에 쓰레기가 채워질때 마다 한 묶음씩 밀봉을 해서 보관하고 계시다가 배출하실 때 종량제 봉투에 한 번에 담아 배출해주시면 되겠어요~!

요즘은 매직캔 등 여러 쓰레기통 상품들이 많이 나와있어서 밀봉이 가능 한 쓰레기 통이 많이 판매 중이니 참고하세요~! 

 

쓰래기를-밀봉한-상태
쓰래기를-밀봉한-상태

이렇게 제가 생각하는 날파리를 방지하는 두 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날아 들어온 소수의 날파리들은 어쩔 수 없지만, 위 두 가지 원칙만 지키신다면 외부에서 날파리가 온다 하더라도 생명을 유지할 먹을거리가 없어서 다시 집 밖으로 나가버리거나 죽을 수밖에 없고요, 근원적으로 날파리를 차단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귀찮으시더라도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한번 실행해 보시고 날파리 없는 깔끔한 일상 즐기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번에는 글이 많아 읽으실 때 힘드셨을 것 같은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시원한 여름 맞이하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지긋지긋한 모기! 여러분들은 모기에 물렸을때 어떻게 하시나요??

 

지긋지긋한 모기! 여러분들은 모기에 물렸을때 어떻게 하시나요??

안녕하세요~! 모기 물려 가려운 상처와 관련하여 여러 정보들을 접하던 중. 저에게 맞는 최적의 해결법을 찾았는데요 아마 여러분도 아시는 방법 이실 수도 있고, 알고 계셨지만 잊고 계셨다면

chojang2.tistory.com

 

 

모기에 물렸을 때 사용할 만한 좋은 아이템! 모기N 피넛(Mogi N peanut) 구매했습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사용할 만한 좋은 아이템! 모기N 피넛(Mogi N peanut) 구매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특히나 모기에 한번 물리면 가려움이 굉장히 오래가는 편인데요. 그래서 지난 포스팅 내용 중에 모기 가려움을 해소하는 방법 중 드라이기 사용을 추천드렸었죠~ 이번엔 그와

chojang2.tistory.com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