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자동차 부품을 도색 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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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고쳐보아요/자동차

오래된 자동차 부품을 도색 해보아요

by 바둑바둑이 2023.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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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래된 부품의 겉 도장을 벗겨내고 새로 칠을 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이 방법은 손이 꽤 가는 편이고 번거로울 수 있으니 꼭 하고 싶은 분들만 해보시고 아니신 분들은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1. 해당 부품을 탈거해 냅니다.

오래된 자동차 타시는 분이 혹시 계시나요?

아니면 일부 외장 부품이 부식되고 녹이 슬어 지저분해진 부분이 있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그런 부품을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숙달이 되시면 이 방법은 차에 뿐만 아니라 가구나 자전거 등 다양한 곳에도 적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저는 오래된 차인 레토나를 탔었는데요. 그때 작업을 한 내용입니다.

작업 부위는 사이드미러입니다.

레토나는 사이드미러가 투박하게 밖으로 튀어나온 쇠 봉에 사이드 미러가 달려있는 방식이에요.

사이드 미러를 우선 분해해서 작업가능한 곳으로 가지고 옵니다.

2. 사포로 오래된 도장을 모두 벗겨냅니다.

도장을 벗겨낼 필요가 없는 부위는 마스킹(사포가 닿지 않게 잘 덮어주는 것입니다.)해주시고요. 사포로 작업할 표면을 갈아줍니다. 사포는 방이라는 단위를 쓰는데요, 숫자가 작은 거친 사포를 시작으로 숫자가 큰 고운 사포로 마무리하면서 표면의 오래되어서 일어났거나 변색된 도장을 깨끗하게 벗겨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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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색을 합니다. (프라이머, 그다음 본 도색) 

이러한 작업을 개인이 할 때는 스프레이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매우 중요! 단,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릴 때는 벽에 스프레이가 묻어도 탈이 없거나, 스프레이 페인트를 지울 수 있는 장소에서 작업해 주세요!

먼저 회색의 색을 가진 프라이머라는 페인트가 있는데요. 프라이머를 먼저 칠해주는 이유는 도색을 할 목표색이 본연의 색을 잘 표현해 주게끔 해주고 페인트 흡착이 더 잘되게끔 하기 위함입니다. 

프라이머를 한 번에 다 뿌리지 마시고, 절대 가까이서 뿌리셔도 안됩니다. 일정 거리를 두고 조금씩 덧칠한다는 느낌으로 한번 뿌릴 때마다 약간은 마를 수 있는 시간의 간격을 두고 조금씩 뿌려줍니다. 이런 반복 작업은 프라이머가 부품 표면을 완전히 덮어 표면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합니다.

그다음, 프라이머가 마르고 나면 드디어 본 도색을 하는데요. 

원하시는 색으로 프라이머와 동일한 방법으로 도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저는 지난번 붓페인트 포스팅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3m 블랙코트 이외의 스프레이 페인트 도색 작업은 매우 어려우므로 추천드리지 않음을 다시 강조드립니다. 스프레이 페인트 도색 작업은 도색 중에 한 번이라도 페인트가 많이 뿌려져서 물방울이 맺히면 안 되는데요. 3m 블랙코트는 무광 블랙으로 빨리 마르기도 하고 물방울 맺힘 현상도 적어 작업 결과물이 전문가가 한 것이 아니라도 꽤 괜찮은 수준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 포스팅으로 소개해 드리는 내용은 검정으로만 칠할 수 있는 부품에만 작업을 추천드립니다.. (손재주가 좋으신 분들은 다른 색을 하셔도 괜찮겠지만요^^)

4. 사진으로 정리 및 결과물

아래 사진은 순서대로 작업 전, 사포로 칠 벗김, 프라이머 도색입니다.

  • 사진 용량을 줄이기 위해 일부사진들은 편집 후 이어 붙여서 업로드 합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사진 확대가 필요 하실수도 있으니, 크롬브라우저 혹은 사파리브라우저로 보시면 편하게 확대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네이버어플, 다음어플 등 기타 확대가 안되는 브라우저로 보시는 분들은 사진을 보실때는 가로보기로 보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작업전-사포질-프라이머
작업전-사포질-프라이머

그리고 대망의 결과물입니다.

정말 새것 같지 않나요?

도색완료
도색완료

이렇게 작업 한 부품을 원래 위치에 부착을 해서 깔끔하게 타고 다녔던 레토나입니다.^^

 

이렇게 부품 탈거, 도색에 관해 포스팅해봤는데요. 재미가 있으셨거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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