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퍼(소프트 클로징) 고장으로 경첩 교환했어요~! 싱크 상부장 하부장 문 수리, 가구 문짝 수리, 쾅쾅 문 닫힘 수리
본문 바로가기
직접 고쳐보아요/집

댐퍼(소프트 클로징) 고장으로 경첩 교환했어요~! 싱크 상부장 하부장 문 수리, 가구 문짝 수리, 쾅쾅 문 닫힘 수리

by 바둑바둑이 2024.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각자의 집의 가구에 문들이 많이 있죠? 그중 문이 닫힐 때 조용하고 부드럽게 닫히는 문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조용히 문이 닫히다가 어느 순간 쾅쾅~! 하고 빠르고 세게 닫히면서 깜짝 놀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경첩을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1. 새경첩을 준비합니다

새 경첩
새 경첩

경첩을 교환하려면 새 경첩이 있어야겠죠?

왼쪽에 보이듯이 경첩 내부에 원기둥이 들어있죠? 이게 문을 부드럽게 닫히게 해주는 유압장치인데요.

이 부분이 고장이 나면 문이 세게 닫히면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유압장치만을 수리하기는 어렵고, 경첩을 새로 교환해주면 됩니다.

경첩 하나에 2천원 정도 하니 그리부담스러운 가격도 아닙니다.

저는 저희 아파트 관리실에 문의해서 같은 제품으로 어떻게 구매를 하면 되는지 문의를 했고, 어떤 제품인지 답변을 주시면서 감사하게도 여분의 부품을 주셔서 여분의 부품으로 작업을 하였어요~!

 

기존에 있는 경첩을 십자드라이버나 전동드라이버로 제거를 하고 새 경첩을 부착하면 끝이 나는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경첩을 보시면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가구의 본체에 부착되는 부분이고,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문에 부착되는 부분입니다.

반응형

 


2. 경첩 부착, 간격 조절 방법

경첩 고정
경첩 고정

경첩을 제거하려면,

먼저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나사를 제거해 문을 경첩에서 분리시킵니다. (이 포스팅 첫 번째 사진에서 파란색 동그라미)

그 후 본체에서 나사를 제거해서 경첩을 분리시켜요~!

 

그다음 새 경첩을 분리시킨 역순으로 결합을 하면 됩니다~!

바로 위의 사진은 경첩을 부착(고정)하는 모습입니다.

동그라미 안에 보이는 나사(위, 아래 총 2개)를 조아주면 가구에 경첩이 단단히 고정이 되겠죠~!

그 후, 문을 경첩에 고정시켜 줍니다~!

 

 

 

경첩 간격 조절
경첩 간격 조절

가구의 본체와 가구의 문에 경첩을 고정하는 데는 본체에 2개, 문짝에 2개 해서 총 4개의 나사만 고정하면 작업은 끝인데요,

 그런데 제일 위에 보이는 첫 번째 사진을 보더라도 나사구멍과 나사를 포함하면 4개보다 더 많죠?

그렇습니다~!

경첩의 바깥쪽에 있는 4개의 나사는 가구와 가구의 문과 경첩을 연결하는 부분이고, 경첩 중앙 몸체를 따라 있는 2개의 나사는 경첩의 간격조절용 나사예요~!

 

바로 위의 사진을 보시면,

파란색 화살표 옆의 나사는 나사를 약간 풀어주면 경첩을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앞 뒤 간격을 조정하고요.

(간격 조절 뒤 다시 조아주셔야 해요~!)

노란색 화살표 옆의 나사는 나사를 조으고 풀고에 따라 노란 화살표의 방향대로 좌우의 간격이 조절되는 간격조절 나사입니다~!

간격조절 나사를 이용해서 문과 가구의 간격을 조절해주면서 작업을 마무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 작업은 10~15분 정도 소요된 것 같아요~!

작업 전에는 쾅쾅 시끄럽게 닫히던 문이 부드럽고 조용하게 닫혀 만족도가 높고 기분이 좋아지는 작업이었습니다~!

크게 어려운 작업이 아니니 여러분도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